[C# 기초강의] Ch 01. 프로그래밍 언어의 역사와 C#의 등장

728x90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0dkd2hELYEM&list=PLVsNizTWUw7GN8wPRhclbKuQa9aI9Cj2V&t=390

📌 프로그래밍언어

◾ 프로그래밍과 프로그래밍 언어의 정의

  • 컴퓨터 프로그램 제작을 위한 인공 언어
  • 명령어 집합과 문법 체계 보유

 

◾ 최초의 컴퓨터 애니악

  • 유닛 간 배선 연결 문제
    → 개선을 위해 컴파일러 등장

 

◾ 컴파일러

  • 사람이 읽고 쓸 수 있는 언어로 작성한 코드를 컴퓨터가 편하게 읽을 수 있는 이진코드 기계어로 번역

◾ 어셈블리어

  • 어셈블리어를 알아야 해석 할 수 있음.
    1010 0001 0000 0000 ... → MOV EAX, 0X01 등

 

◾ 포트란

  • MOV EAX, 0X01 → x = 5 +1 등

 

◾ 베이직

  • 초등학생들도 코딩을 할 수 있도록

 

◾ 유닉스와 C의 시대

  • PDP-11용 유닉스 개발을 위해 데니스 리치가 c언어 개발
  • UC 버틀리에서 안식년을 보내던 켄 톰슨이 유닉스와 c를 전파하며 학계와 산업계에서 de facto 표준이 됨
  • c라는 이름은 B언어를 계승한다는 의미에서 붙여짐

 

◾ C++

  • C에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접목
  • C문법과 호환되는 특징으로 많은 프로그래머가 지지하며 성능/생산성 모두 제공
  • 메모리 관리가 힘들다
  • 플랫폼 이식이 어렵다
  • 일관성 없는 라이브러리

 

◾ C#

  • 가비지 컬렉터로 메모리 관리
  • CLR이 해당 OS를 지원하여 플랫폼 이식이 간편
  • 일관된 클래스 라이브러리

◾ C# 사용 분야

  • 게임 클라이언트, 고성능 서버 어플리케이션, 데스크탑 어플리케이션, 웹서비스,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, AI, IOT 앱 등

◾ C# 동작 구조

  • 프로그래머가 C# 앱을 코딩하면 CLR 위에서 동작되며, CLR은 다양한 운영체제 위에서 동작함.
728x90